Home    /   Login    /   Logout
213.383.2345
조명환의 쓴소리 단소리
  • Posted by 크리스천 위클리 05/30/18
코나 커피가 주는 교훈
한의준(하와이 그리스도연합감리교회 목사)

세계 3대 명품 커피를 말하자면 자메이카 블루 마운틴, 예멘 모카, 그리고 이곳 하와이 코나 커피입니다. 한 해 총 생산량이 500톤 정도로 세계 커피 총 생산량 0.1%밖에 안 되는 코나 커피가 어떻게 명품 커피가 되었을까요?

미국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백악관을 방문하는 세계 정상들은 코나 커피를 마시고 미국 유명인들의 식탁에는 항상 코나 커피가 올라옵니다. 우리는 이곳 하와이에서 아주 쉽게 접할 수 있는 세계적인 명품 커피인 코나 커피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명품 커피가 되려면 세가지 특별한 조건이 있어야 합니다.

첫째는, 토양에 있습니다. 코나는 화산폭발로 형성된 현무암이 주된 토양입니다. 현무암 토양은 배수가 아주 잘되고 특별히 미네랄이 아주 풍부한 화산토로 덮여 있습니다. 그 화산토 위에서 자라는 코나커피나무는 매일 미네랄을 먹고 마시며 자랍니다.

두번째 이유는 최적의 날씨입니다. 커피나무는 날씨의 영향을 상당히 받는다고 합니다. 커피는 열대식물이지만 조금은 까다로운 조건의 날씨에서 잘 자랍니다. 좋은 커피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적당한 태양과 적당한 그늘이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좋은 커피를 얻기 위해 농장주들은 큰 나무들을 인위적으로 심어 커피 나무에 그늘이 생기도록 돕습니다.

그러나 코나는 그렇게 인위적으로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리적인 영향으로 기압골이 밤낮으로 자연스러운 변화를 일으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코나 바다위에 떠오르는 태양이 커피나무를 비추면 오전 내내 커피나무는 태양 에너지를 받으며 미네랄이 풍부한 토양에서 수분과 함께 다양한 영양분을 한껏 흡수하게 됩니다.

그러다 오후가 되면 상황이 바뀝니다. 코나 뒷산에 머물러 안식을 취하던 구름은 바람의 방향이 바뀌면 천천히 코나 커피나무 머리 위로 내려옵니다. 태양 에너지를 정신없이 흡수하던 커피나무의 머리를 시원한 바람이 식혀 주는 것입니다.

세번째 이유는 밤과 낮의 일교차입니다. 코나 커피나무가 자라는 지역은 해발 5~600m의 산 중턱입니다. 이곳은 낮에는 강렬한 태양열을 받아 뜨거운 열기 가운데 견디다 밤이 되면 온도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코나를 둘러싼 해발 4,205m인 ‘마우나케아’ 산과 4,169m 인 ‘마우나로아’ 두 산 사이에서 불어오는 찬바람은 상상 그 이상으로 차갑습니다. 이 찬바람은 밤새 코나 커피나무를 괴롭게 합니다. 그래서 코나 커피나무는 본능적으로 그 추위를 견디기 위해 커피 열매에 옷을 많이 입습니다. 그래서 코나 커피는 다른 커피 빈보다 크기가 아주 크고 빈 가운데 라인이 일정하고 아주 매끈하고 짙은 녹색을 띠고 있어처음 본 순간 느끼는 감정이 ‘훌륭하고 환상적이다’라고 하여 코나 사람들은 코나 커피를 ‘엑스트라 팬시(Extra Fancy)’라고도 부릅니다.

코나 커피가 보여주는 인생의 교훈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명품 커피는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코나 커피가 명품 커피가 되기까지는 밤낮으로 견디기 힘든 일교차의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그 많은 고난의 시간을 통과한 후에야 비로소 ‘훌륭하고 환상적인 엑스트라 팬시 코나 커피’의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마시는 코나 커피 한 잔은 코나 커피나무의 아픔이 스며 있고 고난이 베여 있고 그 인생이 담겼기에 아름다운 향과 맛을 내는 명품 커피가 된 것입니다.

어찌 코나커피만이겠습니까?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고난의 시간은 그 인생을 명품인생으로 만들어가는 축복의 시간이라는 것을, 은은하고 깊은 코나 커피의 향기와 맛은 오늘도 우리 귓가에 속삭여 주고 있습니다.

List   

The Christian Weekly
3700 WILSHIRE BLVD. #755
LOS ANGELES, CA 90010
TEL. 714.383.2345
Email. cweeklyusa@gmail.com
COPYRIGHT © 2015 THE CHRISTIAN WEEK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