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ogin    /   Logout
818.624.2190
칼럼
  • Posted by 크리스천 위클리 11/14/20
신상만의 목사의 미국속담 풀어 읽기③
신상만(임마누엘연합감리교회 목사)

Art is long, life is short
예술은 길고 인생은 짧다

 

번역부터 순서가 바뀌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우리는 이 속담을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이렇게 번역해왔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번역하다보니까 “인간의 일생은 짧지만 예술작품은 영원히 남아있다” 이렇게 해석을 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원뜻은 그게 아닙니다.

이 속담의 원조는 고대 희랍의 의사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입니다. Life is short, art long, opportunity fleeting, experience treacherous, and judgement difficult.” 인생은 짧고 의술은 길다. 이렇게 해석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기회는 놓치기 쉽고 경험은 믿을 수 없고 판단은 어렵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아는 히포크라테스는 ‘히포크라테서 선서(Hippocratic oath)’로 유명합니다. 의사들이 지금도 이 선서를 하고 의사가 됩니다.

이 선서는 의료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지켜야할 윤리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말에서 예술(Art)는 의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rt is long이라는 의미는 학문이나 기술을 익히려면 긴 시간이 소요된다고 말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List   

크리스천 위클리
후원교회/기관
The Christian Weekly
621 S. VIRGIL AVE. #260
LOS ANGELES, CA 90005
TEL. 818.624.2190
Email. cweeklyusa@gmail.com
COPYRIGHT © 2015-2020 THE CHRISTIAN WEEKLY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