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Login    /   Logout
213.383.2345
미주교계
  • Posted by 크리스천 위클리 05/09/18
UMC 총감독회, 새로운 동성애 정책으로 PCUSA 방식 채택
UMC 총감독회의는 동성애 정책에서 PCUSA 방식을 채택하기로 했다

<NY> 동성애 정책의 변화에 직면한 연합감리교회(UMC)가 미국장로교(PCUSA)의 뒤를 따른다.

동성애가 성경의 가르침에 어긋나며 동성애자는 목사안수를 받지 못하게 하는 보수적인 동성애 정책에 대한 지속적 변화요구 때문에 어려움에 처한 UMC는 2016년 총회에서 UMC 헌법격인 장정에 나오는 인간의 성에 관한 모든 내용을 검토하고 수정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특별위원회가 결정한 제안들은 총감독회에 제출되며, 총감독회는 특별위원회의 제안을 검토하고 최종안을 내놓고 2019년 2월에 열리는 임시 특별총회에 상정하도록 예정되어 있다.

지난 5월 4일(금) 시카고에서 열린 UMC 총감독회의는 내년에 열리는 임시총회에 "One Church Plan(하나의 교회 플랜)”을 추천하기로 결의했다. 그 내용은 △ ‘여러 현장의 신앙적 특성’을 허용한다, △개체교회가 결혼에 관한 정책을 결정하도록 한다, △목회자들이 결혼주례의 결정권을 가진다, △각 연회 성직위원회와 연회 교역자회의에서 목사 안수의 기준을 결정한다 등이다.

이번 결정은 “변화 앞 둔 UMC 동성애 정책, PCUSA 중도적 모델 따르나?”라는 제목의 아멘넷 기사의 예측대로이다. 이번 결정은 교단내 동성애에 대해 보수적이거나 진보적인 양측 모두를 품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동성애를 반대하는 보수적이고 전통적 신앙을 고수하려는 교회들의 반대가 예상된다.

내년 2월에 열리는 임시총회에 상정되는 UMC 총감독회의 안은 PCUSA의 정책과 유사하다. PCUSA는 각 교회와 목회자가 신앙의 양심에 따라 동성애자 결혼 주례와 장소제공에 대해 결정할 수 있다. 또 동성애자의 안수에 대해 노회별로 정책을 결정할 수 있다.

UMC 특별위원회는 총감독회에 전통적인 모델, 중도적인 모델, 다양한 브랜치 모델 등 세 가지 모델을 제안했는데 총감독회의는 중도적인 모델을 채택한 것이다. 중도적인 모델은 미국장로교가 결혼의 정의를 “남자와 여자”에서 “두 사람”으로 바꾼 것처럼 현재 UMC 장정이 담고 있는 동성애에 대한 제약적인 문구들을 없애고, 연회와 교회들이 각자의 상황에 맞게 동성애자들에 대한 정책을 세울 수 있도록 자율성을 주는 것이다. 연회가 각각 동성애자라고 공표하는 목회자들에게 안수를 허용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고, 개체 교회들도 동성결혼식을 허용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개별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김정호 목사(뉴욕 후러싱교회 목사)는 앞으로의 반향에 대해 “이는 의견이 다른 그룹 모두를 만족시키려는 안이지만 우려스러운 것은 전통적 신앙을 고수하려는 교회들의 반대가 예상된다”고 말하고 “현재 UMC 장정에 있는 동성애를 반대하는 전통적 문구를 제거하는 안이기 때문이다. 이 안건은 2019년 임시총회를 거쳐 2020년 총회에서 결정하게 되어있다. 그러므로 2020년도 총회는 교단분열을 구체화하는 총회가 될 수도 있다”고 결정의 과정과 염려를 소개했다.

한인교회들은 어떻게 대응할까? 김정호 목사는 UMC 한인총회의 대응 가능성에 대해 △2020년도 총회에서 어떤 결정이 나더라도 개 교회들이 그냥 수용하는 것, △한인교회들이 결정하여 교단을 탈퇴하는 것, △한인교회들이 함께 집단적 결정을 하는 것 등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멘넷USA] 

 

List   

The Christian Weekly
3700 WILSHIRE BLVD. #755
LOS ANGELES, CA 90010
TEL. 714.383.2345
Email. cweeklyusa@gmail.com
COPYRIGHT © 2015 THE CHRISTIAN WEEKLY All RIGHTS RESERVED